경제동아리, 통합사회공공재게임, 공유지의 비극게임(안내 및 기록 PPT 공유)

경제동아리, 통합사회공공재게임, 공유지의 비극게임(안내 및 기록 PPT 공유)

경제동아리, 통합사회공공재게임, 공유지의 비극게임(안내 및 기록 PPT 공유)

공공재 게임을 동아리 시간에 해봤어요. (활동에 사용한 안내 및 기록 PPT는 글 아래 공유하였습니다) 공공재 게임은 무임승차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설마 했던 인간의 본성을 게임을 통해 경험하고 이후 토론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이기심을 극복하기 위해 현실 경제에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이야기해 봅니다. 수업의 진행 방법

지금 우리는 기부를 해서 돈을 버는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Player에 각각 500원씩 지급합니다.받은 금액의 일부를 기부하면 Player4명의 기부 금액을 모아 합계 금액에×2 한 금액을 다시 Player4명에게 골고루 나누도록 하겠습니다.아무리 기부합니까?자, 게임을 시작하고 봅시다.”◡”5명 1조/Player4명, 경찰 한명을 정합니다.경찰은 게임의 진행을 돕는 진행자인 결과를 기록합니다.Player에는 500원씩을 지급합니다.(실제 화폐를 만들지 않고 진행했습니다.지급 금액은 자유롭게 조정해도 좋습니다.)Player는 지급된 500원의 일부를 기부합니다.기부 금액은 Player이 정합니다일부를 해도 좋고 다 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다만 얼마의 기부를 했는지 다른 참가자에는 비밀입니다.Player 4이 지급 기부금은 경찰이 받아 정리합니다.경찰은 각 Player가 내는 기부 금액을 비밀로 합니다.Player가 기부금을 결정할 시간은 1분 이내로 제한합니다.(게임의 편리성 때문에 실제 화폐를 짓지 않은 대신, 카카오 톡 1대 1의 채팅방을 통해서 경찰에 자신의 기부 금액을 전달하도록 했습니다.경찰은 모은 기부 금액의 합계×2을 하고, 다시 각 Player에 지급합니다.경찰은 앞에 나가서 매번의 기부금과 개인 배당금을 기록합니다.결과를 확인한 뒤 게임을 합계 10회 반복합니다.

지금 우리는 기부를 해서 돈을 버는 게임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플레이어에게 각각 500원씩 지급합니다. 받은 금액의 일부를 기부하면 플레이어 4명의 기부금액을 모아 총 금액에 ×2한 금액을 다시 플레이어 4명에게 균등하게 나눠주도록 합니다. 얼마를 기부하시겠습니까?자, 게임을 시작해 봅시다.’◡’ 5인 1조 / Player 4명, 경찰 1명을 정합니다. 경찰은 게임 진행을 돕는 진행자이며 결과를 기록합니다. 플레이어에게는 500원씩을 지급합니다. (실제 화폐를 만들지 않고 진행했습니다. 지급 금액은 자유롭게 조정하셔도 됩니다.) Player는 지급된 500원의 일부를 기부합니다. 기부 금액은 플레이어가 결정합니다. 일부를 해도 되고 다 해도 되고 안 해도 돼요. 다만 얼마의 기부를 했는지 다른 참가자들에게는 비밀입니다. Player 4가 지불하는 기부금은 경찰이 받아서 정리합니다. 경찰은 각 플레이어가 내는 기부 금액을 비밀로 합니다. 플레이어가 기부금을 결정하는 시간은 1분 이내로 제한합니다.(게임의 편의를 위해 실제 화폐를 만들지 않은 대신 카카오톡 일대일 대화방을 통해 경찰에 본인의 기부금액을 전달하도록 했습니다.경찰은 모아진 기부금액 합계×2를 하여 다시 각 플레이어에게 지급합니다. 경찰은 나서서 매회 기부금 총액과 개인 배당금을 기록합니다. 결과를 확인한 후 게임을 총 10회 반복합니다.

5개 그룹의 결과값/최고 배당금과 최저 배당금을 표시했다.

5개 그룹의 결과값/최고 배당금과 최저 배당금을 표시했다.

토론해보자.

가장 적은 금액, 개인 배당금이 0원이 된 것은 어떤 경우일까요? 가장 수익이 높았던 것은 어떤 경우입니까? 나에게만 가장 유리하려면 (합리적이고 이기적인 사람이라면) 얼마를 기부해야 할까요? 인간은 이타적입니까? 나는 기부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이 기부하면 나는 이익을 얻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실제 경제 상황에서는 어떻게 나타날까요? 나는 기부하지 않고 배당금을 받을 수 있었는데 왜 이익이 되는 선택을 하지 않았습니까?모두가 기부금을 0원 내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게임에는 플레이어가 협조하지 못했습니다. 협력이 가능했다면 결과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정부가 공공재를 공급해야 하는 이유를 오늘 게임에서 교훈으로 설명해 볼까요? 다음 번에는 전통 경제학의 합리성, 제한된 합리성, 행동 경제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저는 경제 전공자가 아니라 이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 꼼꼼하게 준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래에 제시한 다큐멘터리를 반복해서 보고 많이 참고하였습니다. 다행히 경제동아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토론도 재미있게 하여 알찬 시간이 되었습니다.

수업에 활용한 안내 및 기록 PPT를 공유합니다. ‘◡’ 첨부파일 공유지의 비극게임(기부하여 돈을 벌자). show파일 다운로드 안에 컴퓨터를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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